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온라인 대학원 MSCSO 합격 후기

2025. 5. 23. 01:59리뷰/잡다한 리뷰

학부를 마치고 대학원을 가고싶었지만 사정상 어려웠는데 좋은 기회가 보여서 대학원에 지원했고 합격하게돼서 후기겸 추후에 지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해 글을 작성하려고한다.

합격증!

온라인 대학원으로 유명한 학교면 역시 Georgia tech(이하 GT)과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이하 UT) 일것이다.
그중에서 나는 UT를 골랐는데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지원기한이 조금 더 느리다.
조지아텍의 가을학기 지원은 3월 15일까지였다. 그리고 내 영어 성적은 3월 30일쯤 나왔다. 사정상 빠르게 입학해야해서 그 시점에서 최대한 빠른 입학을 할수있는 곳으로 알아봤고 그게 UT였다.

2. 더 selective 하다.
조지아텍은 사실 Selective하지는 않다. 영어성적은 7.5 최소 학점 3.5/4.5만 맞추면 합격률이 75퍼센트 정도로 꽤나 높다. 저 기준을 못맞췄지만 지원한 사람도 있을테니 대충 저 기준만 맞추면 다 붙는다고 보는게 타당해보인다. 따라서 과제를 진행할때도 조금 별로인 팀원을 만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고, 나중을 생각해도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반면 UT는 영어 성적 6.5이상에 3.5/4.5학점 컷이지만 합격률이 20~30퍼정도로 꽤나 selective한 과정이다.  실제로 미국 reddit을 좀만 뒤져봐도 매우 스펙 좋은 사람들도 떨어지는걸 볼수있었다.
https://www.reddit.com/r/MSCSO/s/9eJQfEeJmq

우클라대학이면 네임벨류가 매우 높은대학인데도 떨어졌다...

여튼 이걸 보면서 꽤 셀렉티브한 과정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 스레드 가서 보면 정말 많은 스펙 좋은 사람들이 떨어진걸 볼수있다.


3. 좀 더 네임벨류가 높다.
사실 공대기준으로 본다면 거기서 거기다. 하지만 추후 영국과 미국 이민 둘다 염두에 두고 있는 나에게는 UT가 좀 더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UT는 주로 영국 HPI비자 해당하는 대학이라 스폰서 없이도 비자 발급이 좀 더 수월하기때문이다. 또한 고도인재비자에도 거의 항상 포함되는 대학이다. 미국 고학력자 이민 비자 발급은 둘다 비슷한거같다.
어차피 졸업장에 온라인 석사라는건 안찍혀 나오니 말이다.

4. 커리큘럼이 좀 더 좋다.
커리큘럼이 좀 더 좋다고 느꼈다.
커리큘럼에 대해서는 각각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좋을거같다
https://cdso.utexas.edu/mscs

Master’s in Computer Science | Computer & Data Science Online

We will investigate how to define planning domains, including representations for world states and actions, covering both symbolic and path planning. We will study algorithms to efficiently find valid plans with or without optimality, and partially ordered

cdso.utexas.edu



5. 영어 시험을 더이상 보고싶지않았다
영어 시험을 봐서 IELTS 7.5를 만들기가 너무 귀찮았다. 그냥 짧은 시간 공부해서 6.5만들고 최대한 빨리 치웠다.  
어떻게 빠르게 땃는지는 아래 게시글을 참조하자
https://goodwoong.tistory.com/m/140

아이엘츠 IETLS Academic 독학 1주컷 6.5후기

원하는 대학교에서 아이엘츠 오버롤 6.5를 요구해서 허겁지겁 준비했던 아이엘츠 시험사실 토플을 준비하려고 했으나 최소한 나한테는 아이엘츠가 훨씬 쉬웠다.단어 난이도부터 차이가 꽤나 크

goodwoong.tistory.com


6. 학비가 저렴하다

학비가 매우 저렴하다. 사실 이건 GT가 더 저렴하다

프로그램 총 학비 (예상).

OMSCS (GT) 약 $7,000~$8,000
UT Austin Online MSCS 약 $10,000


7. 학생정원이 더 적다

이건 2번 selective에도 관련된 내용인데 학생정원이 더 적다고한다. 확실히 더 잘 케어받을수있을거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8. 수강신청이 좀 더 편하다

이건 7번과도 연결되는 내용인데 정원이 GT처럼 많지않아 수강신청 정원이 정해져있지않아서 수강신청이 좀 더 용이하다고 한다.


여튼 이런 이유로 나는 UT를 골랐다. 사실 UT든 GT든 큰 차이는 없을거라고 생각한다. Reddit 유저 의견들도 대부분 그렇고.

UT 대학원 지원을 위한 기본 조건은 다음과같다.


1. IELTS 6.5 TOEFL 79이상
2. 학점 3.5/4.5이상
3. 관련 전공 졸업 또는 선수과목 이수자
4. 관련 경험이 있는 자



합격까지 타임라인은 다음과같다

2025년 4월 1일 지원서 제출 완료
2025년 4월 3일 CV등록 완료
2025년 4월 5일 SOP등록 완료
2025년 4월 9일 추천서 제출 완료
2025년 5월 22일 합격통보

사실 SOP와 추천서는 선택사항이다. 꼭 제출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제출하는게 유리하다고 생각했고 교수님들께 이메일을 돌려서 교수님 3분, 인턴했던 곳 팀장님께 받아서 총 4장의 추천서를 받았다.
또한 SOP는 A4 2장 분량으로 제출했다.

추가로 cv/resume 도 제출하도록 되어있는데 이것도 2장분량으로 작성해서 제출하였다.

제출후 한달넘게 기다리는 과정이 정말 너무 너무 힘들었다.

결국 합격 메일을 받았다. 한국시간 오전 5시정도에 받았다.
학교 홈페이지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합격이라고 나온것도 확인할수 있었다

앞으로 수업들으면서 좀 더 노력해서 더 많이 배우고 더 높은 목표로 나아가는데 발판이 되었으면 좋겠다